홋카이도    맛기행    이바라키    고치현    온천   

  • 일본관광신문

traffic_jrpass.gif

jr01.gif 

jr01.jpg일본철도패스(JR패스)를 사용하면 정해진 기간내에 전국에 걸친 초특급열차인 신칸센(단 슈퍼 특급 ‘노조미'호는 제외)을 거의 무제한으로 탈 수 있다. 보통 7일간의 패스는 28,300엔으로 나리타 공항에서 도쿄를 경유하여 교토까지의 왕복요금보다 4,020엔이 저렴하다.

도쿄에서 출발하여 동부지방을 집중적으로 여행하고 싶거나, 오사카에서 출발하여 서부지방을 가시려면 지방 JR패스를 구입하는 것이 좋다. ‘JR-동부패스'는 홋카이도를 제외한 아키타, 나가노, 아오모리를 포함한 일본 북동부 지방 전역을 이용할 수 있다. 간사이 지역이나 오카야마, 히로시마, 하카타를 포함한 일본 서부지방을 여행하는 이들에게는 ‘JR-서부패스'가 편리하며, ‘JR-규슈패스'는 규슈 지역의 후쿠오카, 나가사키, 미야자키 등에 필요한 패스이다.

출발전에 취급 여행사나 관련 지방 여행사의 해외사무소에서 위의 패스들을 구입할 수 있는 교환권을 받아 놓거나, 아니면 JAL이나 ANA로 여행할 때에는, JAL의 해외지점이나 ANA 사무실에서 구입할 수 있다. ‘녹색창구'나 나리타와 간사이 국제 공항을 포함한 주요 역에 있는 여행자 정보센터에서 갖고 있던 교 환권을 교환할 때에는 좌석예약도 동시에 할 수 있습니다. 일본에 도착한 이후에 ‘JR-서부패스'를 구 입해도 되며, 자세한 사항이나 다른 권리에 관한 문의는 JR 동부 인포라인(전화:03-3423-0111)이 나 가까운 TiS 사무소로 연락하시면 된다.

jr02.gif

jr02.jpgJR-패스는 짧은 기간동안 관광 또는 사업을 위한 목적으로 일본을 방문하는 외국인을 위한 상품이 다. 이 패스는 일본에서는 구입이 불가능하므로, 반드시 국내에서 JR-패스 교환권을 구입해서 출발 해야 한다.
JR-패스를 국내에서 미리 구입한 다음, 일본 현지 에 가서 JR-패스로 교환해야 JR-패스를 사용할 수 있다. 일본에 입국하여 나리타 공항의 JR 안내 소, 또는 발권 사무실이나 일본 주요철도의 JR 여 행 서비스 센터에서 '여권'과 함께 '구입해 간 JR -패스 교환권'을 제시하면 JR-패스로 교환해 준 다. 기차의 첫 승차날짜를 기입한 즉시 정해진 기 간동안 마음껏 사용할 수 있다.

jr03.gif

JR패스의 많은 혜택에 여행자들이 JR패스를 꼭 구입 하고 여행을 떠나야 하지 않나 궁금해하고 있다. 하지만 사실상 대부분의 여행자에게는 JR패스가 불필요하고, 한 두 번 정도의 장거리 이동은 JR패스 를 구입하시지 않는 것이 여행경비 절감에 도움이 된다.

즐겨 찾는 여행지가 한정되어 있을 경우에도 JR패스를 구입하시지 않는 것이 좋으며, 다만 여행코스가 남들과 달리 일본 전국을 여행하는 일정이라면 JR패스를 꼭 구입하시는게 좋다. 가고 싶은 도시와 지 역을 정하고 해당도시간의 교통요금을 가늠한다면 JR패스의 효용유무가 결정될 것이다.